티스토리 뷰

 


당신이 사랑을 한 적이 있다면, 그것은 놀라운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랑 뒤에 있는 과학은 더욱 매력적이다. 사랑을 일으키는 요소를 연구하는 과학은 많다. 신경 과학, 생화학, 그리고 심리학등은 흥미로운 연구 그 이상이다. 기본적인 사랑의 역학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사회 생활과 낭만이 가득한 생활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 

 



사랑, 화학 물질의 역할

사랑은 단순한 화학 물질 모임이라 할 수는 없지만 뇌에서 일어나는 화학작용은 왜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다. 우리가 행복을 느낄 때, 일반적으로 도파민 분미가 활발하게 일어난다. 도파민은 사람 (여성 또는 남성)이 사랑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기쁨을 경험했을 때 뇌가 방출하는 화학 물질이다. 도파민은 또한 몸이 만들어내는 테스토스테론의 양을 증가시켜준다.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는 것은 사랑을하고있는 사람 주위에있을 때 인데 이로 인해 땀이 나게 된다 , 그리고 새로운 사랑을 느낄 때 성욕이 높아 지는 이유다.

사랑의 과학은 매력적이고, 복잡하다 그러나 이해하면 매우 유용한 지식이 된다. 여자가 사랑에 빠질 때 그들의 몸 또한 노르 에피네프린과 페닐 에틸 아민을 만들어낸다. 행복감을 창출하면서 이들은 집중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여자가 사랑에 빠지면 일상의 다른 것들은 배제하고 한 남자에게만 집중하는 일이 빈번히 일어난다. 문자 메시지를 기다리고 있다면, 모두 남자, 여자 모두 주위에 대한 경각심은 사라지게 되고, 세상 그 누구에게도 관심이 적어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옥시토신이다. 옥시토신은 끌어 안고있는 동안, 섹스를 하는 동안 등 다양한 시점에서 방출된다.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많이 분비한다. (남성은 오르가즘을 느낀다고 해서 옥시토신을 분비하지 않는다, 대신 더 많은 도파민이 쏟아져 내린다. 그렇기에 남자들이 섹스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누군가와 깊은 사랑에 빠질 가능성이 낮은 이유다.) 옥시토신은 사람에게 편안함을 주고 아늑함을 선사한다. 그렇기에 사랑하는 사람과 우리가 떨어져 있을 때 옥시토신 분비가 떨어지게 되고 이는 그 애착과 그리움이라는 감각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그 편안함을 느끼고 싶기에 더 많은 옥시토신을 갈구하게 된다. 우리가 느끼는 외로움과 그리움이 여기서 나오게 된다. 이로 인해 우리는 자신의 데이트 상대에게 중독 되기도 한다.

 



도파민, 테스토스테론, 옥시토신, 노르 에피네프린 및 페닐 에틸 아민은 모두 함께 일하며 사랑을 함께 만들어 낸다. 성적 쾌락과 낭만적  사랑은 똑같은 화학 물질을 만들어 내고 분비하게 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들은 더 많은 생산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에게 더 집착하게 만들고 더 많은 화학 물질을 분비할 수 있게 당신을 채찍질 한다. 사랑 (그리고 섹스, 사랑과 같은 맥락에서)은 마치 마약처럼 뇌를 지배한다.  

이런 모든 사실을 안다고 해도 사람을 화학물질만으로 사랑에 빠지게 만드는 방법은 없다. 사랑은 화학물질이 전부가 아닌 개인이 가진 과거와 선호도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특정한 당신의 행동이 상대방의 화학물질을 활성화 시켰다 할 지라도, 그 활성화된 화학물질의 사랑이 당신에게 향 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는 것이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사랑에서 찾는 명확한 몇 가지는 존재한다. 그 중 하나가 안정감이다. 남자도 여자도 결국 찾게 되는 상대방은, 평생을 안정감 있게 함께 해 줄 사람이라는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