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마스터이 입니다. 이번주에 다뤄볼 주제는 오래된 오디오를 가정용 앰프로 사용하기 입니다. 저는 음악을 좋아합니다. 자동차 안에서나 집에서나 항상 음악을 듣습니다. 예전에는 전축이나 콤퍼넌트 같은 음향기기가 어느집이나 하나씩 있었지만 지금은 PC사용의 증가로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게 되었습니다. PC 음악을 듣기 시작하면서 PC스피커의 시장은 엄청나게 불어났지요~ 그런데 보통 사용하시는 PC 스피커(저가형) 정말 소리가 조잡합니다. 볼륨을 조금만 높혀도 찢어지는 소음이 들리거나 듣기 싫은 소리가 납니다. 실제로 스피커를 분해해보면 경악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얼마전 스피커를 만들었습니다. 그냥저냥 쓸만한 유니트와 인클로저로 사용할 나무 박스만 있으면 일반적인 PC 스피커보다는 좋은 소리를 내줍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작한 스피커는 앰프가 따로 있어야 합니다. 물론 안에 내장시킬 있지만 제작의 편의성이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앰프는 별도로 사용하지요.

 

 

위의 사진에 제가 얼마전에 만든 스피커 입니다. 오른쪽 사진의 윗부분에 있는 것은 미니 앰프이지요. 이것도 만들었는데 케이스를 무엇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공유기 케이스로 만들었습니다. 조금만 손보면 정말 기성품처럼 정말 완성도가 높게 만들 있지요. 여기서 한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안쓰는 오디오로 앰프를 만들 있을까? 이론상으로는 가능합니다. 아주 쉽게 선만 연결해서 사용할 있지요. 요즘 나오는 오디오는 블루투스, USB, AUX 다양한 인풋단자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신형 카오디오를 집에서 사용할 일이 없을 뿐더러 가격도 상당히 비싸지요~ 그래서 안쓰는 구형 오디오를 사용해볼 방법을 연구 합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오디오는 코란도 구형  1 데크 입니다.

 

 

오디오는 TAPE 라디오 밖에 되질 않습니다. PC에서 나오는 이어폰 단자를 기본으로 연결 없다는 것이지요. 물론 오디오마다 다르지만 CD체인저를 이용한 aux 생성기 같은 것을 오픈마켓에도 판매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저는 직접 개조할 생각으로 오디오를 또다시 분해합니다.

 

 

판넬은 분해하시구요.

 

 

방열판 나서 개를 풀어줍니다.

 

 

오디오마다 다르겠지만 코란도 오디오는 나사 개만 풀고 일자 드라이버로 케이스를 제끼면서 풀어주면 분리가 되네요.

 

 

이렇게 뚜껑을 열면 안에 테이프 삽입하는 테이프 모듈이 있습니다. 나사 풀면 쉽게 탈거 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작업은 지금부터 입니다. 제가 작업을 뒤에 생각나서 글을 쓸려니 저렇게 작업해놓은 부분이 글루건으로 덮여져 있네요. 그림과 자료로 설명을 보탤까 합니다.

기본적인 작동 원리는 테이프를 삽입하면 PC 휴대폰 MP3 플레이어의 음악을 재생할 있다는 ,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TAPE 에서 나오는 음성신호를 3.5파이 이어폰 잭으로 내어야 합니다. TAPE 재생되어 플레이 되어야 하는 신호을 가로채는 방법이지요. 테이프 데크의 기판을 보시다보면 L/OUP , R/OUT , GND 라고 쓰여진 부분이 있습니다. 왼쪽, 오른쪽, 접지 라고 해두면 되겠네요. 부분의 납땜을 3.5파이 선에 해주시면 됩니다. 도움이 될만한 사진을 인터넷에서 퍼왔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kirider&logNo=80053003666&beginTime=0&jumpingVid=&from=section&redirect=Log&widgetTypeCall=true)

 

 

위의 케이블이 3.5파이 aux 사용될 선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R/out = 빨강 , L/out 흰색 , GND = 접지선을 납땜을 줍니다. 그리고 한가지 중요한 것은 원래의 신호가 가던 기판은 칼로 긁어서 신호를 차단해 줍니다.(아래사진을 보시면 기판을 긁은게 보입니다.)

 

 

완성이 되면 새로은 AUX선은 적당한곳으로 빼내어 주시구요 오디오에 전원과 스피커를 연결하시면 이젠 어떠한 기기로도 음악을 재생 있습니다. 설명이 복잡하고 두서없이 작성한게 아닌가 생각이 들지만 .. 궁금하신 점은 문의 주시면 언제든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은 가정에서만 사용하는 용도는 아니구요 오래된 차량에서도 휴대폰이나 기타 기기로 음악을 들을 사용하실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지고 있네요 모두들 건강에 유의하시고 이만 마스터이는 물러갑니다~ ~

 

- 키보드 LED를 교체 해 보자 

- 고장난 그래픽 카드 수리하기 - GeForce 8600GT

- 집에서 죽어가는 안 쓰는 노트북을 살려보자-노트북 업그레이드 

- 협상이란 무엇인가

- 밤을 괴롭히는 불청객, 불면증치료방법

 


추천을 원하시면 손가락 버튼을!(로그인 NO).매일 새 글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 해 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milpack.tistory.com BlogIcon 포장지기 저도 오래전부터 공장 오디오를 카 오디오로 사용중입니다.. 출력 장난이 아닙니다.. 2013.06.18 10:07 신고
  • 프로필사진 shs 뒤에 전원연결은 어떻게 배치한건지요?
    12핀에서 전원 어떻게 하는지를 몰라 몇년째 처박아두고있습니다
    3~4가지 선을 꼽아 전원연결하신거 같은데 사진한장만 올려주세요 ㅠㅠ
    2015.12.03 11:2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ohalka.com BlogIcon mohalka mohalka.com 오디오 매뉴얼이나 오디오 자체에 붙어있는 핀배열에 보시면 acc가 플러스 극성이고 grd가 마이너스 극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너무 오래 되어서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15.12.04 21:3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