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돌아온 마스터이 입니다. 저번 노트북에 이어 이번주에는 VGA카드 수리를 해 봅니다. 통상적으로 비디오카드, 그래픽카드라고도 불립니다. 컴퓨터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모니터에 화면을 표시해주기 위한 기능을 하는 부품으로 매우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요즘에는 내장 그래픽카드가 메인보드에 포함되어 간단한 게임이나 인터넷 작업을 하시는 용도라면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나 그래픽 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고비용을 투자하여 구매를 하지요 오늘 다뤄볼 고장난 VGA카드는 몇 년 전에 아주 좋은 성능으로 사랑받았던 GeForce 8600GT 입니다. 지인의 컴퓨터를 수리하러 갔다가 고장났다고 하시길래 “저 주떼염~” 하고 또 얻어왔습니다. 안 쓰거나 버려지는 전자 제품만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 하고 늘 얻어옵니다. 가져와 봐야 사용하거나 쓸데도 없습니다만. 늘 얻어옵니다. 전생에 뭐였을까요…ㅋ 짜잔 아래는 정상적인 제품의 사진입니다 퍼왔습니다.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고장이 늘 생기기 마련인데요. 위의 제품(GeForce 8600T)은 콘덴서부분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콘덴서만 바꿔주면 다시 아~무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 할 듯 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콘덴서가 부풀어서 터져있습니다. 콘덴서는 전기를 저장했다가 사용하는 부품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콘덴서는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메인보드나 VGA카드등의 PC부품에 사용되는 콘덴서는 용량만 다를 뿐 입니다.


 *콘덴서(condenser) = 전기를 축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전기를 축적하는 기능 이외에 직류전류를 차단하고 교류전류를 통과시키려는 목적에도 사용된다.


                                   -요게 바로 콘덴서 한국어로는 축전기 입니다(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첨부)


쿨러 왼쪽에 은색과 파란색으로 된 부분의 콘덴서가 터진게 보이시나요? 저 상태면 화면이 켜지지 않거나 잠시 사용하다가 블루스크린을 띄우며 컴퓨터가 다운되는 증상이 보입니다. 메인보드도 마찬가지로 콘덴서가 많이 있는데요 이상증상을 보일 때 가장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쿨러는 그래픽 카드 가장 크게 붙어있는 선풍기 같은게 쿨러 입니다. 


*쿨러 옆에 붙어 있던 터진 콘덴서 입니다. 


고장 부품을 확인했으면 동일한 부품을 찾아 주문하고 교체를 하면 되겠지요. 오픈마켓에서 개당 몇백원 단위로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구매하지 않습니다. 주변을 두리번 거리며 또 뜯을 부품을 찾습니다. 꼭 두리번 두리번 찾아야 합니다.



대체 용품을 찾았습니다. 임진왜란 정도에 사용했을 법한 구시대의 메인보드입니다. 저 위에 보이는 파란 콘덴서 저것을 해체 하겠습니다. 무조건 뜯는 것은 아니고 콘덴서에는 V볼트와 uF패럿이라는 수치가 있습니다. 다행히 제가 고치려는 그래픽 카드와 이 메인보드에는 동일한 제품이 사용되었군요 (6.3V, 1500uF)

 

위의 사진처럼 뒷면의 납을 제거하여 콘덴서의 다리를 뽑아냅니다. 인두기를 사용하고 납 흡입기가 있으면 편하지만 없어도 요령이 생기면 쉽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체된 메인보드의 콘덴서는 그래픽카드에 이식을 하게 됩니다. 콘덴서는 극성이 있습니다 다른색으로 한 줄 또는 긴 띠가 있는 방향이 마이너스 입니다. 잘 맞춰서 삽입하신 후 납땜으로 마무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뜨든~ 이렇게 죽어가는 부품을 살렸습니다. 뿌듯 합니다. 파란색 콘덴서가 보이시나요? 첫 화면가 비교 해 보시면 어느 부분이 교체 되었는지 확인 하실 수 있어요. 고쳤으면 당연히 작동을 시켜 봐야죠. 작동을 시켜보니 전혀 문제없이 작동하네요. 리그오브레전드(LOL) 정도는 무난하게 돌아가겠습니다. 서랍에 두었다가 나중에 필요하신 분에게 가겠지요~  여러분들도 고장난 부품들을 수리점에 맞기시거나 버리기 전에 한번 확인해보시고 문제를 해결해 보는 건 어떨까요? 한번 두번 하다보면 주변사람들의 PC를 고쳐줄 수 있을 것 같네요~ 


제 노하우를 아시고 싶다거나 이번 포스팅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고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것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마스터 이의 만능전파상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MOHALKA.COM 의 글은 구글 크롬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화면이 잘 안 보이시면 구글 크롬을 한 번 사용 해 보세요~


 - 사랑을 지속시키는 신비한 호르몬

 - 당신의 마라톤의 결승점은 어디 입니까

 - 이직을 원하는 직장인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들

 - 집에서 죽어가는 안 쓰는 노트북을 살려보자-노트북 업그레이드

 - 30대 여성의 새로운 연애 패러다임, 연하남


추천을 원하시면 손가락 버튼을!(로그인 NO).매일 새 글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 해 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rhine12 한해전쯤인가 다른 곳에서 콘덴서 교체로 VGA를 수리하는 글을 읽고 시도해 본적이 있었습니다. 터진 콘덴서도 확인했고 수리를 위한 인두와 재료도 모두 준비가 되었는데 딱 하나 콘덴서를 구하기가 만만치 않더군요.

    오픈 마켓에서 저렴하게 팔긴 하는데 몇백원짜리 부품 하나 사자고 택배비 2500원 부담하긴 그랬는데 마침 용산에 갈 일이 생겨 부품을 사기 위해 전자상가를 돌아다녔더랬죠. 결론적으로 부품을 파는 곳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고장난 VGA는 쓰레기로.
    2013.05.30 13:21 신고
  • 프로필사진 마스터이 안타깝네요~ 저는 주변에 안쓰는 부품들이 많아서 활용을 하고 있지만 막상 구하려니 쉽지가 않은가 보네요~ 제가 아는곳은 용산 전자랜드 지하상가외에 꽤 많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에 고장나면 택배비 아까우니 미리 몇개더 구매 하셨다가 두고두고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2013.05.30 14:3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rdsong.com BlogIcon 알송달송IT세상 오래전에 모니터 내부 전원부 부풀어난 콘덴서 몇개 사다가 교체하여 수리했던 경험이 있었는데요 ...^^
    잘 보고 갑니다
    2013.05.31 00:35 신고
  • 프로필사진 jin12 잘보고 갑니다. 제 컴도 콘덴서가 터져서 그래픽카드 문제인 건 알았는데, 콘덴서 구입이나 납땜이 만만치 않네요. 중고를 살까 고민중입니다. 여튼 훌륭하십니다. 2013.08.26 11:46 신고
  • 프로필사진 zhsepstj 안녕하세요 선배님 그래픽 카드가 망가져서 검색하다가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저도 똑같은 증상인데요 똑같이 생긴 부품이 부풀었더군요
    Fz73
    47c
    16v
    이렇게 써있는데 어떤걸 사야하나요?
    선배님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 꾸벅~
    2015.07.13 08:32 신고
댓글쓰기 폼